반응형

정보처리 산업기사 실기에서 업무 프로세스 영역은 15점 내외로 출제됩니다. 문제 유형에는 암기가 필요한 용어 문제와 주어진 지문 내에서 답을 찾는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당 글은 업무 프로세서에서 출제되었던 용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업무 프로세서 용어에는 비슷한 용어 많아서 묶어서 작성했으니 비슷한 각 용어의 차이에 주의해서 암기하세요!

업무 프로세스 기출 용어

1) ITA(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 정보 기술 아키텍처(ITA)는 정보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상호 운용성 및 보안성 보장을 위하여 조직의 업무와 업무에 사용되는 정보,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 기술 등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를 말한다. 즉, 무수히 많은 정보를 방치하지 않고 업무 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업무 처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각 업무와 업무에 필요한 정보들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 구성요소 : EA, TRM, SP

 

2) EA(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구조) : 업무와 관리 프로세스 및 정보 기술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업무와 업무에 필요한 정보,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 관계를 표현함으로써 업무 및 관리 프로세스와 정보 기술 간의 관계를 나타낸 청사진으로 볼 수 있다.

 

3) TRM(Technical Reference Model, 기술 참조 모델) : 조직의 업무 활동에 필요한 정보 서비스를 식별, 설명한 것으로 전사적 구조의 모든 부분에 고려되며 인터페이스와 정보 서비스의 분류 체계를 가지며, 정보 서비스들이 집합으로 상호 호환성을 위해 개방형 환경을 토대로 구성된다.

 

4) SP(Standard Profile, 표준 프로파일) : 기술 참조 모델에 기재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 기술 표준들을 말하는 것으로 서비스 간의 인터페이스 표준, 운영 체제, 데이터 교환, 네트워크 등과 관련된 기술 표준도 포함된다.

 

5)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재설계) : 경영혁신기법 중 하나로 기업의 활동이나 업무의 전반적인 흐름을 근본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 경영 목표에 맞게 재설계하며 그 설계에 따라 기업 형태, 사업 내용, 사업 분야, 조직 등을 재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리엔지니어링의 창시자 마이클 해머(Michael Hammer) 박사는 이에 대해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혁신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6)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 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을 말한다.

 

7) BPMS(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 기업이 가진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기업의 조직 내부와 조직 간, 그리고 외부 고객과 파트너까지 걸쳐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된 언어로 정의하고 인적 자원과 시스템 자원을 통하여 정의된 업무 프로세스를 실행하며 실행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성과 지표를 측정한 후 실행 결과를 분석하고 현재의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8)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 기업의 정책, 마케팅 전략, 가격 정책 등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및 상품 판매 등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9)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 혁신 기법의 하나로 기업의 체질 및 구조와 경영 방식 등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인사, 생산, 유통, 판매, 회계 등과 같은 모든 기업 경영 활동을 '하나'로 통합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법이다. 기업 활동에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해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도 한다.

 

11) AS-IS 분석 기법 : 있는 그대로,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

 

12) TO-BE 분석 기법 : 미래에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분석

 

13) CSF(Critical Success Factor) :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MIT)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 시스템(SIS) 실현을 위한 수법의 하나로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14) 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전략 정보 시스템) :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 이용하는 정시 시스템으로 1985년경에 출현하였는데 종래의 정보 시스템이 기업 내 업무의 합리화나 효율화에 역점을 두었던 것에 반하여, 기업이 경쟁에 승리하여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라는 뜻에서 전략 정보 시스템이라고 불린다.

 

15) SWOT 분석 :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어떤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장점은 죽이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16) 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정보 시스템 구축의 출발점인 계획 단계로, 경영전략을 토대로 비즈니스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구조체계를 정립하고 향후 전사적인 통합 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기업의 정보화 전략 계획 활동

 

17) RTE(Real Time Enterprise) : 기업 경영의 내외부에서 온라인, 실시간의 정보 유통을 통해 업무 지연을 최소화하고 의사 결정의 스피드를 높여서 경쟁력을 극대화한 기업이다. 경영층인 리드, 중간 관리자층인 관리자, 실무자층인 운영자 온라인과 실시간으로 상호 계층 간 정보를 유통시켜 업무의 지연 요소를 제거하고 계획과 실적의 차이를 최소화하며, 조기 경보로 경영상의 리스크를 제거함으로써 경영 효율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시스템이다.

 

18) SCM(Supply Chain Management) : 제품이 생산되어 판매되기까지의 모든 공급 과정을 파악, 관리하는 경영 전략 시스템으로, 기업 간 혹은 기업 내부에서 제품, 부품의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 이르는 공급 재공학 및 동시 공학 기법을 활용해서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려는 관리 기법이다.

 

19)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말한다.

 

20)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하기 위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그 전략대로 경영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략 중심형 조직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경영 프로세스와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기업 경영체이다. 가치 기준 경영(VBM), 균형 성과 관리(BSC), 활동 기준 관리, (ABM)으로 구성되어 있다.

 

21) VBM(Value Based Management) : 모든 의사 결정 기준을 회계상의 매출, 이익 중심에서 벗어나 경제적인 이익에 근거한 기업 가치 중심으로 하는 기업 관리 기법으로, 컨설팅 업계에서는 가치 창조 경영을 'IMF 기법'이라고 말할 정도로 기업의 체질 변화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22) BSC(Balanced Score Card) : 매출액, 순익 등 과거의 결과물이 재무지표에만 의존해 왔던 기업 성과 측정에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로써 고객(고객 만족도, 신규 고객 창출), 내부 프로세스(혁신, 운영), 학습(직원 역량, 정보 시스템 능력) 등을 추가하여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이다.

 

23) 5 Force : 마이클 포터에 의해 제안된 산업 분석 도구로, 산업에 존재하는 5가지 요소가 해당 산업의 수익률을 결정하는데 이들 요소가 많고 그 힘이 강할수록 해당 산업의 평균 수익률이 낮아진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 5가지 요소는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들의 위협, 대체 상품의 위협, 구매자들의 교섭력과 공급자들의 교섭력이다.

 

24) 매킨지의 7S 모델 : 순서한 전략 모델이라기보다는 조직 개발 또는 조직 변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명칭은 매킨지가 조직 개발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7가지 요인, 전략(Strategy), 기술(Skill), 스타일(Style), 공유 가치(Shared Value), 구조(Structure), 종업원(Staff), 시스템(System)을 7S로 구성하여 조직의 혁식을 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모델이다.

 

25) 회계 : 특정의 경제적 실체에 관하여 이해 관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 결정을 하는 데에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이다.

 

26) 손익계산서 : 기업의 경영 성과를 밝히기 위하여 일정 기간 내에 발생한 모든 수익과 비용을 대비시켜 당해 기간의 순이익을 계산, 확정하는 보고서이다.

 

27)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1985년 미국 국방부가 제창한 개념으로 제품의 계획, 설계, 조달, 생산, 사후 관리,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관련 기업 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 시스템이다. 정보화 경영 혁신과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략이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표준화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28) 전자 상거래의 종류 : G2B(정부와 기업 간의 전자 상거래), C2C(소비자 간의 전자 상거래), C2B(소비자가 주체가 되어 기업과 전자 상거래), B2B(기업 간의 거래)

 

29) 마르미 : 1994년 국내의 개발 여건에 맞게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한국형 정보 시스템 구축 방법론으로 우리말 '마름질하다'에 어원을 두고 있다.

 

30)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컴포넌트 기반 개발) : 시스템을 하나의 일체형으로 구축하지 않고 마치 레고 블럭처럼 하나씩 요소별로 부품화하여 구축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의 산업 혁명이라 할 만큼 소프트웨어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31) PDM(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 데이터 관리) :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 제조, 인증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제품 개발의 각 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전사적 품질 관리로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32) BOM(Bill Of Material, 자재 명세서) :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 부품의 소요량을 나타내는 물자표로써 자재 관리 및 생산 관리의 필수사항 중 하나이다. 제조 공정에는 상위 품목, 부품, 자재 명세서, 사용량, 최종 품목, 중간 조립품, 구매 부품, 경로, 부품 공유성 등 재고 관련 용어가 많다.

 

33)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 정보 시스템) : 기업의 경영진이나 조직의 관리진에게 투자, 생산, 판매, 경리, 인사 등 경영 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정보 체계이다. 이는 단순한 자료 처리 체계가 아니라 방대한 자료로부터 정확한 경영 정보를 추출해 내는 능력을 갖춘 종합적인 정보 제공 체계이다. 경영 정보 체계는 현대의 과학적인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것으로써 그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34) PI(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 :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조직, IT 등 기업 활동의 전 부문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 개선 업무이다.

 

35) Six Sigma(6시그마) : 품질 혁신과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사에서 품질 혁신 운동으로 시작되어 성공을 거두자 제너럴 일렉트릭,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 LG 등이 도입하여 품질 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에서만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는 금융, 서비스, 통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 6시그마 단계 : 정의 - 측정 - 분석 - 향상(개선) - 관리

 

36) VOC(Voice of Customer) : 관리 시스템 콜센터에 접수되는 고객 불만 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 결과를 관서별로 지표화하여 관리, 평가함으로써 고객의 체감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고객 관리 시스템이다.

 

37) MOT(Moment Of Truth : 투우사가 소의 급소를 찌르는 순간을 의미하는 스페인의 투우 용어 '모멘트 드 라 베르다드(Moment De La Verdad)'에서 유래된 말로, 말 그대로 '진실의 순간' 또는 '결정적인 순간'이라는 의미이다. 이 용어는 리차드 노만이 처음 사용하였고, 스칸디나비아 항공(SAS)의 얀 칼슨 사장의 1987년 '진실의 순간'이라는 책을 통해 알려졌다. 소비자에게 있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과는 어떠한 형태로도 접촉이 이뤄지는데 이런 결정적인 순간들이 모여 소비자는 품질에 대한 만족도와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평가하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38) Semantic Web(시멘틱 웹) : 사용자가 정보를 검색하면 컴퓨터가 정보를 찾아 그 뜻을 이해하고 추론까지 하는 컴퓨터 기술로 WWW의 확장자이다. 시맨틱 웹의 가장 강력한 지지자 가운데 한 사람은 월드 와이드 웹의 창시자이자 세계 웹 표준화 기구(W3C) 소장인 영국의 팀 버너스 리이다.

 

39) ABC(Activity Based Costing) : 비즈니스를 업무 활동 단위로 세분화하여 각 업무 활동 단위마다 소요 경비를 수치화 하는 방법이다. 본래는 제품 가격을 계산하기 위한 것으로 서류 작성이나 수주 처리 등의 간접 비용을  산출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40)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그 거래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 시스템이다. 경영 활동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고 사무 노동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하기에 가장 기본적인 정보 시스템인 동시에 현대의 기업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정보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이 처리하는 거래들은 정보 시스템의 도움 없이는 거래의 기록과 데이터의 처리가 불가능하다. 이처럼 TPS는 조직의 데이터 대부분을 축적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 내 여러 정보 시스템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중간 관리자들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경영 지원 시스템(MSS, Management Support System)과 최고 경영층의 전략적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EIS)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41) DSS(Decision Support System) :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형화되지 않는 문제에 관해 의사 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42)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조직의 목표 달성의 정도를 계량하는 지표로써 현재의 비즈니스 상태를 나타내는 데에 사용되어 향후 대응책으로 어떻게 되는지를 예측하는 데에 사용된다. KPT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것을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이라고 한다.

 

43) 채찍효과 : 하류의 고객 주문 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으로 고객의 수요가 상부 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44) 푸시 방식 : 고객 단말기에 쿠폰이나 마일리지, 할인 서비스 등을 텍스트나 이미지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45) 풀 방식 :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마케팅으로,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푸시 방식에 비해 고객의 반감이 적고, 사용자의 반응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는 점을 가지고 있다.

 

46)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 조직이나 기업의 인적 자원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 정보 시스템으로기존의 기업 정보 시스템은 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치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역할만 담당했고 의정은 기업 내 인적 자원이 수행해왔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떠나면 기업의 지식 자원도 함께 소실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적 자원이 소유하고 있는 지적 자산을 기업 내에 축적, 활용할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 기업 정보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한다.

 

47) Cop(Community of Practice, 실행 공동체) : 공동의 주제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해당 주제 영역의 지식과 기술을 체화하고 체득된 결과를 공유, 실천함으로써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집단을 말한다.

 

48)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이다. 1996년 컨설팅 업체 가트너가 처음 소개한 것으로 기업의 IT 시스템을 비즈니스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49) EDI : 기업 간 수주, 발주, 수송, 결제 등 상업 거래를 위한 자료 데이터 통신 회선을 통해 표준화된 포맷과 규약에 따라 컴퓨터 간에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것

 

50) Data Mining(데이터 마이닝) : 각 데이터의 상관 관계를 인공 기능 기법을 통해 자동으로 찾아주는 과정이다. 반면에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테이블들을 미리 만들어 놓고 이를 꺼내볼 수 있도록 한다.

 

51) COCOMO(COnstructive COst MOdel) :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용 예측 모형 중 하나로 1981년, 배리 W.보임(Bohehm)이 제창하였다. 이 모델은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다양한 특성들을 변수로 회귀공식을 만들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산정한다.

 

52)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과 달리 파트너를 통해 간접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기업이 고객의 만족도와 매출을 높이려고 파트너와 협업하는 솔루션이다.

 

53) Server Side : 네트워크의 한 방식인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서버 쪽에서 행해지는 처리를 말한다.

 

54) 형상 관리 : 시스템 형상 요소의 기능적 특성이나 물리적 특성을 문서화하고 그들 특성의 변경을 관리하며 변경의 과정이나 실현 상황을 기록, 보고하여 지정된 요건이 충족되었다는 사실을 검증하는 것 혹은 그 과정을 말한다.

 

55) DFD(Data Flow Diagram, 자료 흐름도) : 자료 흐름도는 처리과정 혹은 프로세스, 데이터 흐름, 데이터 저장소, 종단점 외부 엔티티로 구성된다.

 

56) 연결성 : 서로 다른 기종 접속의 접속성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사무 자동화 기기, 통신 기기의 신제품 발표와 더불어 여러 제조 업체의 기기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57) 알프레드 슬로안 2세 : 경영학의 아버지인 애덤 스미스의 분업 원칙을 20세기 초에 경영에 적용한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이다.

 

58) EVA(Economic Value Added, 경제적 부가 가치) : 기업이 영업 활동을 통해 창출한 순가치의 증가분으로 영업 이익에서 법인세와 자본 비용을 차감한 이익을 말한다.

 

59)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 즉 웹 어플리케이션 호스팅 서비스를 하는 기업을 말한다.

 

60) Group Ware : 개인용 소프트웨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집단으로서의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라는 의미이다.

 

61)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작업 분해 구조) : 프로젝트 일정 관리 기법으로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소단위로 분해하여 계층 구조로 표현한다.

 

62) BI(Business Intelligence) : 기업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접근, 수집, 보관, 분석 등의 어플리케이션과 기술의 집합을 말한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조회 및 응답, 올랩(OLAP), 통계 분석, 예측 및 데이터 마이닝 등이 기본이 되지만 필연적으로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웨어하우스, 기업 자원 관리(ERP) 등과도 관려이 있으므로 넓은 의미로는 이 모든 분야를 포함하기도 한다.

 

63) Plant Factory(식물농장) : 최첨단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결합하여 실내에서 다양한 고부가 가치의 농산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 농업을 말한다.

 

64)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 :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으로, 재난, 재해로 정상적인 운용이 어려운 데이터 백업과 같은 단순 복구 뿐만이 아니라 고객 서비스의 지속성을 보장하고 핵심 업무 기능을 지속하는 환경을 조성해 기업 가치를 최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65) MRP(Material Requirement Program) :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부품이 투입될 시점과 투입되는 양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66)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 환경, 조직 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 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에서 나왔다. 이는 19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전사적 품질 관리(TQC, Total Quality Control)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67) CKO(Chief Knowledge Officer, 지식 총괄 책임자) : 기업 내의 지식 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이다. CKO는 창의성을 증진하고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시장 정보, 고객의 반응, 전문 정보 등 전 사원이 알아야 할 사항을 신속하게 전달하고 공유하게 하는 기능을 총괄한다.

 

68)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 다양한 형태의 문서와 자료를 그 작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69)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기업 성과 관리) : 기업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예측 경영을 통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여 경영 계획 - 성과 분석 - 예측 - 전략 분석 - 시뮬레이션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연계함으로써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수정이 가능하고 원가를 최소호 수 있는 생산 장소 및 유통 경로 등 다양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 시나리오 경영의 필수 시스템으로 인식되고 있다.

 

70) EP(Enterprise Portal) : 기업들이 인터넷 사업을 하려고 종업원, 고객, 공급자, 동업자들을 하나로 묶어서 기업의 여러 정보와 업무 처리들을 지원하는 사이트이다.

 

71)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 기업 자원 관리(ERP), 고객 관계 관리(CRM), 공급 사슬 관리(SCM), 전자 우편, 텍스트 파일, 문자 서식 등 기업 내부의 정보는 물론 주식, 뉴스 등 외부 정보까지 통합하여 웹 포털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 시스템이다. 'e-portal'이라고도 부르며 기존의 기업 정보 시스템을 특정 부서나 특정 임원들을 대상으로 사용하였으나 기업 관련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개개인이 자신에게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으며, 추상적인 지식 관리 개념을 정보 시스템 관점에서 해석한 것이다.

 

72)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전자 태그) : 극소형 칩에 상품 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로써 유통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물품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 기술이다.

 

73) e-business(e-비즈니스) :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와 관련된 모든 거래 행위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활동을 말한다. 1997년 IBM이 주창한 개념으로 온라인상에서 경제 주체들이 정보 통신 기술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상거래와 그 상거래를 지원하는 경제 주체들의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74) AIS(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 정보 시스템) : 정보 이론의 발전과 기술 혁신에 따라 변화된 회계 목적과 방법을 기업 조직에 적용하여 회계 정보를 회사 전체의 종합 시스템으로 결합, 처리하여 경영 각층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한 시스템이다.

 

75) Reengineering(리엔지니어링) : 인원 삭감, 권한 이양, 노동자의 재교육, 조직의 재편 등을 함축하는 말로, 비용, 품질, 서비스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 요소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경영 과정과 지원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기법이다. 마이클 해머 박사가 1990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지에 이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하여 전세계 기업의 경영 혁신 운동에 새 장을 열었고, 용어 자체가 특허로 등록되어 있어 사용권이 제한되어 있다.

 

76) IMS : 기존 정보 통합 시스템에 지능화를 가미하여 자율적인 정보 분석 및 판단을 할 수 있게 해 경영 전반에 걸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최신 시스템이다.

 

77) LMS : 개별 회원을 대상으로 IC(Integrated Circuit) 카드 기반의 각종 멤버십, 마일리지, 쿠폰 등 다양한 형태의 로열티를 제휴사 간 통합 운영 및 특정 가맹점들 간의 연합 운영을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78) Mash-Up(매시업) : 원래는 서로 다른 곡을 조합하여 새로운 곡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하는 음악 용어이지만 IT 분야에서는 웹 상에서 웹 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혼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서로 다른 웹 사이트의 컨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컨텐츠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79) SCM : 이는 제조, 물류, 유통 업체 등 유통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 기술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 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 전략이다. 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의 거래선들과 협력함으로써 그 이익을 훨씬 더 극대화하였다.

 

80) SCP(Supply Chain Planning, 공급망 계획) : 각 단계에서 기업이 제품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수요 계획, 제조 계획, 유통 계획, 운송 계획, 재고 계획 등이 있다. 각 단계들은 서로 연계되어 정보가 전달되므로 실제 수요를 예측, 파악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등 기업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81) SCE(Supply Chain Execution, 공급망 실행) : 계획 단계가 아닌 실제 판매 시 유통 과정에서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관리 단계에는 주문 관리, 생산 관리, 유통 관리, 역물류 관리 등이 있으며 제품의 주문에서부터 하자로 인해 반품되는 물건에 대한 역물류관리까지 각 단계에서의 재무 정보를 파악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게끔 한다.

 

82)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사용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직접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단독으로 존재하는 정보 시스템이 아니며,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데이터 마트와 같은 시스템과 상호 연관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한다면, 이것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데이터를 전략적인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중간 매개체 없이 이용자들이 직접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83) WSD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 웹 서비스 기술 언어) : 비즈니스 서비스를 기술하여 비즈니스들끼리 전자적으로 서로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확장성 언어(XML) 기반의 언어로,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의 기초가 되는 언어로, 단순 객체 접근 통신 규약(SOAP)과 NASSL(Network Accessible Service Specification Language)로부터 나왔다. UDDI 레지스트리에서 비즈니스 서비스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NASSL과 SOAP을 대신한다.

 

84)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HTTP, HTTPS, SMTP 등을 통해 XML 기반의 메시지를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이다. SOAP은 웹 서비스에서 기본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반이 된다.

 

85) 벤치마킹 : 기업에서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타사에서 배워오는 혁신 기법을 말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