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JLPT가 취소되면서 서울권 지역에서 시험에 응시한 응시자들은 시험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저도 올해 7월과 12월 모두 서울권 지역 시험 취소로 인해 시험을 못 봤는데 12월에 JLPT를 대체할 수 있는 시험인 BJT를 알게 되어 응시하고 왔습니다.

 

비즈니스 일본어 능력 시험(Business Japanese Proficiency Test)

클릭시 BJT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BJT는 2017년 4월부터 'CBT' 방식으로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BT 방식은 컴퓨터로 문제를 풀고 시험이 종료되면 그 즉시 응시자가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시험 계획에 맞추지 않고 자신의 학습 상황에 맞춰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일본 출입국 관리상 우대 조치인 '고도 인재 포인트 제도' / 클릭시 일본 원문 사이트 이동로 이동합니다.
BJT 점수 가이드 라인

  BJT는 800점 만점인 점수제 시험이지만 취득 점수별로 등급도 따로 부여합니다. 400점 이상이 JPLT N2 실력에 해당되며, BJT 480점 이상 득점 시 일본 출입국 관리상 우대 조치인 '고도 인재 포인트 제도'에 활용되어 70점 만점 중 15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JLPT는 N1 취득 시 15점을 받습니다.

 

비즈니스 일본어 능력 시험 응시 방법

BJT 응시를 위한 시험 접수 사이트 'Pearson VUE' / 클릭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시험 접수는 BJT 홈페이지가 아닌 'Pearson VUE'에서 가능합니다. 계정을 만드시고 로그인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응시료는 50달러이고 증명사진은 시험장에서 감독관이 현장 촬영한 사진이 사용됩니다.

 

응시 가능한 시험 센터

2020년 12월 현재, 응시 가능센터는 총 6곳입니다.
BJT 시험 점수 시 원하는 날짜 선택 가능

  BJT는 시험을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응시 가능 센터가 JLPT에 비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에 두 곳, 부산에 두 곳, 대전과 대구에 각각 한 곳씩 센터가 있어서 가까운 센터에서 원하는 날짜에 응시하시면 됩니다.

 

성적 확인

시험 종료 시 컴퓨터에 점수가 표시되고 감독관이 퇴실 때 결과를 출력해줍니다.
성적 증명서

 

  시험이 종료되면 바로 점수 확인이 가능하고 3일 뒤에 Pearson VUE 홈페이지에서 성적 확인이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에는 3일 뒤에 성적 확인이 가능하다고 공지되어 있지만 저는 시험 당일에 확인 가능했습니다.

 

JLPT 자격을 대체할 수 있는 시험

  코로나로 인해 JLPT 응시 조차 불가능한 상황에서 JLPT 자격을 대체할 수 있는 시험이 BJT입니다. 비자 발급 시 일본 대사관이나 출입국 관리소에서도 인정하는 시험인 만큼 당장 일본 유학이나 일본 취업을 위해 자격증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응시해 볼 것을 권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